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휴대폰 요금제를 바꾸기 위해서 고민을 많이 했어요.
엄청 대단한건 아닌데, 막상 이것저것 정보를 찾으려다 보니 시간을 많이 잡아먹더라구요.
그래서 이왕 찾아보는 김에 저랑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제가 나름 대로 정리한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2020년 4월 13일 기준입니다.
번외, 휴대폰 요금제를 바꾸기 가장 좋은 날은 언제일까요?
1일 입니다.
만약, 높은 요금제에서 낮은 요금제로 변경하려 한다면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낮은 요금제에서 높은 요금제로 변경하려한다면 1일에 바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휴대폰 요금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에요.
요금제를 바꾸고 그 다음달에 바꾼 요금만큼만 나오면 좋겠지만, 그 다음달에 청구되는 비용은
'1일-변경일까지 이용한 예전 금액 + 변경일-말일까지 이용한 새로운 금액 = 다음 달에 청구됨'
이렇기 때문에 더 높은 요금제로 바꾸실 생각이 있으면 1일에 바꾸시는걸 추천 드려요!
저는 원래 T플랜 에센스를 사용하고 있어요.
T world에서 SKT 요금제를 확인해보면 아래처럼 대표적인 요금제들이 뜨는데 저는 그 중에서 T플랜 요금 중 하나를 사용했어요.
제가 이번에 타지에서 인턴을 하면서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됐어요.
그런데 회사와 기숙사에서 와이파이가 안됐기 때문에 기존의 요금제를 바꿔야하면서 SKT의 요금제에 관심이 가더라구요.
게다가 이번에 셀룰러 모델 아이패드를 구매하면서 데이터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됐어요.
또, 가족들도 대부분 SKT를 사용하기 때문에 결합해서 하면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여러가지 찾아봤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정보들을 정리해봤어요.
나 : 데이터 엄청 많이 필요함 + 노래 스트리밍 매달 결제 + LTEData함께쓰기(아이패드), 일반
가족 1 : 데이터, 전화 많이 필요 x, 일반
가족 2 : 한 달 4GB, 전화 많이 사용, 5G를 지원하는 휴대폰, 일반
가족 3 : 만 14세 이상의 청소년
(여기서부턴 편하게 반말로 사용하겠습니다.)
1. 나
T플랜 에센스의 기존 100GB도 많았지만, 더 상위 요금제인 T플랜 스페셜과 큰 가격차이가 나지 않는다.
실제 내가 느끼는 체감상 차이는 7500원인데, 스트리밍도 지원해주고 'T가족모아 데이터' 부가서비스(무료)를 신청한다면 실제 내 요금제는 올랐지만, 전체를 봤을 땐 저렴해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
당장 이번달만 해도 멜론 결제 금액이 8690원이 나왔으니까 말이다.
사실 멜론이 FLO보다 사용하기 편한건 맞지만 (멜론 8년째 사용중) 가격이 저렴하다면.. 이사 완전 가능하지!
그리고 어짜피 150GB를 다 쓰지 못하기 때문에 남는 데이터를 가족들에게 공유한다면 가족들은 저렴한 요금제를 쓸 수 있으니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만약에 내가 T플랜 스페셜을 사용하게 된다면 기본 데이터 150GB 중 20GB를 가족에게 공유 할 수 있다.
근데 오른쪽 사진을 잘 보면 함정이 있는게, 줄 수 있는 사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받을 수 있는 사람도 한정되어있다.
데이터를 공유받을 수 있는 요금제를 써야지 요금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
가족 3 관련해서 정리하다가 나도 0플랜에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ㅋㅋㅋㅋㅋㅋㅋ 바로 표 추가 했다. 지금 내 요금이랑 동일한 요금을 내면서 더 좋은 혜택을 주는 0플랜 라지로 가야겠다. 땅땅! 당장 5월 1일에 요금제 바꾼다!
2. 가족 1
가족 1은 데이터도 통화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가장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데이터는 T 가족모아 데이터로 공유하면 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사실 선택약정을 하게된다면 세 요금제 가격에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시간쓰면서 찾아봐야하나 싶기도 했지만
그래도 이왕 저렴하게 가려고 마음먹었기 때문에 힘내서 찾아봤다.
문제는 T 가족모아 데이터를 사용하려니까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으면 공유를 받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그럼 세 요금제 중에 가장 비싼 요금제인 T플랜 안심 2.5G를 해야하나하고 생각을 했는데, 그러면 T 가족모아 데이터가 큰 역할을 못할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면 굳이 그 요금제를 고집해야하나 생각하다가 'T 가족모아 데이터'를 굳이 챙길 필요가 없다고 결론을 지었다.
어짜피 내가 'T플랜 에센스'에서 'T플랜 스페셜'으로 넘어가는 자체가 이득이기 때문에 굳이 'T 가족모아 데이터'를 사용하려고 더 비싼 요금제를 선택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T 가족모아 데이터'는 가족끼리 데이터를 좀 더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일뿐
원래 SKT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는 그냥 가족 1에게 'T 가족모아 데이터'없이 나의 데이터를 주기로 했다.
(사실 뇌피셜이다.ㅎㅎ 이렇게 정리하고 가족이랑 상의하고 바꿀예정이다. 안 바꿀수도 있고!
이렇게 길게 적는건 열심히 알아본 내가 아깝잖아..ㅋㅋㅋㅋㅋ 혹시 필요한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
3. 가족 2
가족 3은 5G를 지원하는 휴대폰이라서 5G와 LTE 중 선택할 수 있다.
5G가 지원되는 휴대폰인데 LTE를 쓰는 것이 어떻게 보면 낭비라고도 할 수 있지만, 데이터를 크게 사용하지 않는 입장에서는 5G가 오버스펙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두 선택지를 비교해보기로 했다.
아직 5G를 내가 안써봐서 얼마나 좋은지 몰라서 그렇기도 하다ㅋㅋㅋ
여튼, 너무 간단한 선택지라서 딱히 할 말이 없긴하다.
나는 'T 가족모아 데이터'를 한달에 20G까지 공유할 수 있고, 가족 1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 만큼 내가 많이 공유할 수 있다.
그래서 'T플랜 안심 2.5G'이 적절한 요금제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LTE보다 5G를 선호한다면 바로 5G 슬림이 적절한 요금제일 것이다.
(물론 한번도 가족 2의 의견을 물어본적없다.ㅎㅎ ㅋㅋㅋㅋㅋ 정말 혼자서 생각해본 것 뿐이다. 나중에 물어봐야징)
4. 가족 3
두 요금제의 차이는 거의 없다.
차이점을 꼽으라면 주말엔 팅 세이브는 만 18세 이하 청소년 고객까지 가입이 가능하고 0플랜 스몰은 만 24세 이하 고객만 가입 가능하다.
둘 다 가입이 가능하고 가격차이도 많이 나지 않고 'T 가족모아 데이터를 공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의견 물어보고 가입해야겠다.
TMI를 덧붙이자면 가입은 만 18세, 만 24세까지 가입할 수 있긴 하지만 그 전에 가입만 해놓으면 각 만 20세, 만 26세까지 요금제를 유지할 수 있다.
나중에 물어보고 해야겠다. 우리 막내 지금은 만 14세 미만 요금제를 쓰고 있기 때문이다. ㅎ
곧 요금제를 바꿔야 할 때가 왔네.
아, 그리고 TMI 두번째로 덧붙이자면 기간이 정해진 요금제는 자동으로 그 이후 비슷한 요금제로 넘어간다고 한다.
이렇게 대충 우리 가족에게 맞는 SKT 요금제를 정리해봤다.
한명에게라도 도움이 되는 얘기였으면 좋겠다.
+)
오늘 요금제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알게된 TMI들을 한 번 정리해봤어요 ㅎㅎ
이 게시글 읽고 좀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https://hi-hi-day.tistory.com/8
'여러가지 일상 후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밴드 6 간단한 사용법 (2) | 2023.01.27 |
---|---|
SKT 요금제 공부하면서 알게된 TMI들 (0) | 2023.01.24 |
WaterSortPuzzle 이틀 동안 한 후기 및 꿀팁 (1) | 2023.01.21 |
투썸 최애 메뉴 / SKT 우주패스 라이프 할인 받기 - T멤버십 어플로 (1) | 2023.01.20 |
유한락스 멀티액션 욕실청소용 후기 (0) | 2023.01.18 |
댓글